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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트륨 줄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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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트륨!! 하루에 얼마나 섭취하고 있을까?

우리국민의 1일 나트륨 섭취량은 3,669㎎(2016년 국민건강통계)이며 WHO(세계보건기구)의 나트륨 1일 섭취 권고량은 2,000㎎으로 소금 5g에 해당됩니다. (소금 5g은 1 작은술 정도입니다.)

나트륨을 줄이는 조리방법

소금 간할 때

  • 음식의 맛을 확인한 후 간을 한다.
  • 음식을 식힌 후 간을 한다.
    - 뜨거울 때는 짠맛이 잘 느껴지지 않아 짜게 간하기 쉽다.

생선 조리할 때

  • 소금 간 하지 않고 카레가루나 저나트륨 양념, 향미 채소를 뿌려 굽는다.
  • 간장에 고추냉이를 풀어 찍어 먹는다.

육류 조리할 때

  • 불고기 양념에 녹말물을 써서 간장이나 소금 사용량을 줄인다.
  • 고기 밑간에 소금대신 깨소금, 과일즙, 양파즙을 활용하고 버섯과 채소를 함께 조리

채소 조리할 때

  • 나물을 무칠 때 참기름, 들기름, 콩가루, 들깨가루나 견과류를 활용
  • 채소 샐러드를 먹을 때 저나트륨 드레싱을 활용한다.

국물류 조리할 때

  • 멸치, 건새우, 다시마, 양파, 무, 버섯 등을 이용하여 육수를 우려낸다.
  • 염도는 국 0.5%, 탕 0.6%, 순두부찌개 0.7%, 된장·김치찌개 0.8% 이하로 한다.
  • 국이나 찌개를 끓인 후 먹기 직전에 간을 한다.

외식할 땐 나트륨 줄이기 실천 음식점을 이용하세요 !!

외식할 땐 나트륨 줄이기 실천 음식점을 이용하세요 !!

나트륨줄이기 실천 음식점 10%이상 나트륨을 저감하여 1인분량 나트륨이 1,300mg미만인 메뉴 또는 30%이상 나트륨을 저감한 메뉴를 전체메뉴의 20%이상 운영하는 음식점

실천음식점 지정절차

실천음식점 지정절차

우리집 주변 나트륨 줄이기 실천음식점은? 대구푸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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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수정일
2018.04.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