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민원·소통·참여

원탁회의 운영

  1. 민원·소통·참여
  2. 대구시민원탁회의
  3. 원탁회의 운영
오로지 시민행복, 반드시 창조대구, 시민원탁회의는 하나, 시민과 함께 지역 현안을 해결하겠습니다. 둘, 시민과 함께 믿음을 쌓아가겠습니다. 셋, 시민과 함께 소통하겠습니다. 넷, 시민이 주인 되는 시정을 펼치겠습니다. 다섯, 참여 민주주의를 실현하는 진정한 현장이 되겠습니다.

01. 수백 명 일반 시민이 참가하지만 직접적인 이해관계자들도 참가합니다.

시민축제, 대구 안전, 청년 일자리 등 각 주제를 생활 속에서 직접 고민하면서 살아가고 있는 당사자들, 그리고 돕는 관계전문가, 관련종사자, 교육기관 등 여러 분야의 사람들이 한 자리에 모여 다양한 측면에서 충분한 논의를 통해 살아있는 토론문화를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단, 이미 수사, 감사, 다른 법률상 구제절차가 진행중인 사항에 대하여는 관여하지 못합니다.

02. 토론을 이끌어갈 회의진행자가 있습니다. 많은 사람이 모이기만 하면 자연스러운 토론이 될까요

자칫하면 한 사람의 의견을 따라 가거나 말싸움을 하다가 중지를 모으지 못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원탁회의에서는 사람들의 의견을 귀 기울여 듣고 중재하는 토론진행자를 퍼실리테이터라고 부릅니다. 퍼실리테이터는 단순히 경청하고 중재하는 자원봉사자가 아니라 토론을 잘 이끌어가기 위한 전문적인 교육을 받은 분들입니다.

03. 신속하고 효율적인 의사결정을 위해 IT기술을 이용해야 합니다.

수백 명의 사람들이 모여서 토론을 했는데 다른 테이블에서는 어떤 얘기가 오가는지 알 수 없으면 토론진행이 잘 될까요? 우리나라에서는 토론과정에서 실시간 투표를 통해 우선순위를 정할 수 있고 그 결과를 실시간으로 알 수 있어야 원탁회의가 제대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무선투표시스템과 실시간 의견 취합과 분석을 위한 웹토론 시스템을 갖추었습니다.

현재페이지의 내용과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사용편의성 만족도
담당부서
시민소통과
담당자
김주희
전화번호
053-803-2934
최근수정일
2017.08.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