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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소통·참여

공통이행기준

  1. 민원·소통·참여
  2. 행정서비스 헌장
  3. 공통이행기준

공통이행기준

시민을 맞이 하는 우리의 자세

  •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방문하시는 민원인이 불편이 없도록 시청 1층 안내데스크에 안내 도우미 1명을 배치하고, 현관로비 및 엘리베이터 내부에 실·과별 안내표지판을 설치하여 원하는 부서를 1분 이내에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 및 여권발급을 신속·공정·친절·적법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1층에 종합민원실을, 별관에 행복민원실을 설치하여 운영하겠습니다.
    • 민원인이 부서별 담당자를 10초 이내에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사무실 입구에는 직원의 사진·성명·담당업무가 표시된「직원배치도」를, 사무실 내에는 담당별 표지판을 설치하고 전 직원은 신분증을 패용하도록 하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민원인을 맞이할 때는 3초 이내에 웃는 얼굴로 "안녕하십니까? 저는 ○○○업무담당 ○○○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라고 먼저 응대하고, 다른 업무 처리 중일 때에는 3분 이내에 하던 일을 멈추고 응대하며, 전화 통화 중에 방문하시면 잠시 기다려 달라는 양해를 구하고 통화하며, 부득이 통화가 길어지는 경우에도 가급적 5분 이상 기다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 신청을 하실 경우 민원서류에 접수자, 담당직원 성명, 전화번호와 처리기한을 알려드리며, 민원사무 처리 경험이 많은 사무관급 공무원을 민원후견인으로 지정하여 불필요한 사유로 고객이 2회 이상 방문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업무담당자가 없는 경우 담당자와 대기시간을 알려주거나 다른 직원이 즉시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노약자, 장애인 등 몸이 불편하신 분이 방문하실 경우 다른 민원인에게 미리 양해를 구한 후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하여 드리겠으며, 본관 및 별관 1층에 보청기, 돋보기 및 휠체어를 항시 비치하겠습니다.
    • 민원인께서 업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안녕히 가십시오 또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라고 정중히 인사드리며, 노약자, 장애인 등 몸이 불편하신 분은 청사 1층 도로변 또는 주차장까지 배웅해 드리겠습니다.
    • 시청사 부설주차장은 매주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전 7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유료로 운영하며, 주차요금은 주차 후 30분은 1,000원, 30분 초과 시 10분마다 500원, 1일 최대 10,000원을 받습니다.
    • 그러나 시청에 오시는 민원인차량은 1시간 주차요금을 면제해 드리고 1,000CC 이하 경차는 요금의 60%, 장애인 차량이나 국가유공자 차량은 2시간 면제이후 요금의 50%, 승용차 요일제 참여차량, 아이조아카드 소지차량은 주차요금을 50% 감면해 드리고, 성실납세자에 대하여는 주차요금을 면제해드리겠습니다.
  • 전화로 서비스를 요구하시는 경우
    •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이전에 "안녕하십니까? ○○○과 ○○○입니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 라고 먼저 밝은 목소리로 인사하며, 문의사항은 친절히 응대하고 마칠 때에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 000과 000였습니다" 라고 끝인사를 하고 민원인보다 3초 늦게 끊겠습니다.
    • 담당자가 없는 경우 통화내용을 메모하여 전달하고 민원인에게 미리 담당 직원의 성명과 전화번호를 알려드리며 1시간 이내에 담당자가 전화를 드리도록 하여 민원인께서 다시 전화하시는 불편함이 없도록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우편, 인터넷, 팩스 등으로 서비스를 요구하시는 경우
    • 접수된 민원은 1시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도록 하며 진정, 단순질의 건의사항은 7일 이내, 법령질의는 14일 등 기타민원도 법정처리기간 이내에 처리하겠습니다.
    • 홈페이지 "전자민원" 창구를 통하여 접수된 시민의견은 적극 수렴하여 처리하겠습니다.

시민의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 시정의 기본통계, 행정조직 현황, 주요정책 등의 각종 정보는 대구광역시 홈페이지를 통해 정기적으로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 대구시 홈페이지(www.daegu.go.kr) → "전자민원"에 신청한 민원 및 방문, 우편, FAX 등으로 신청하시는 민원에 대하여 접수․진행․처리결과를 고객이 원하시면 SMS, E-mail로 알려 드리겠습니다.
  • 홈페이지(www.daegu.go.kr)의 "전자민원 → 민원안내 → 정부민원포털 민원24(www.minwon.go.kr)"에서 본인 공인인증서(은행발급)로 각종 민원신청, 열람 등이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 주민등록 등·초본 등 50종 민원서류는 인터넷으로 즉시 발급
    ☞ 주민등록 등·초본, 자동차 등록원부, 병적증명서 등수수료 무료(62종)
    - 전입신고, 지방세납세증명 등 약 3,000종의 민원을 인터넷으로 신청
  • 민원행정실명제를 성실히 이행하기 위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및 상급자 성명, 전화번호 등 연락처를 명기하도록 하겠습니다.
  •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시민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확보하겠으며, 청구가 있을 시 10일 이내에 공개여부를 결정하여 통지하고, 공개 대상으로 결정된 정보는 신속히 공개하겠습니다.
    - 접수방법 : 방문, 우편, 팩스(803-2799)
    인터넷(시 홈페이지→정보공개→행정정보공개-정보공개청구)
    - 문의사항 : 기록관리실 ☎ 803-2791
  • 전 직원은 공공기관의 개인정보보호에 관한 법률을 준수함으로써 시민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시민이 아래와 같은 사항으로 불만족을 느꼈을 때에는 즉시 담당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거주지에 따라 10,000원 ~ 30,000원 상당의 상품권으로 보상하겠습니다.

  • 담당 직원의 잘못으로 1회 방문 민원에 대해 두 번 이상 방문 하신 경우
  • 요구하신 민원서류가 신청내용과 상이하게 발급되어 재발급이 필요한 경우
  • 증명서 발급 등의 즉시 처리 민원이 정당한 이유 없이 1시간 이상 지체되었을 경우
  • 서비스 이행기준을 담당 공무원이 이행하지 않은 경우

민원업무 처리시 또는 전화 통화시 담당 공무원이 불친절하거나 불편을 느끼신 경우 연락을 주시면 해당 공무원에게 주의, 친절교육을 시키겠습니다.

  • 접수방법 : 방문, 우편, 전화, 인터넷
    - 전화 : (국번없이) 120
    - 인터넷 : 홈페이지 → 전자민원 → 민원신청 → 두드리소인터넷

잘못된 서비스의 시정과 개선을 위해

  • 전 공무원을 대상으로 전화친절도 조사를 연1회 이상 실시하여 우수 부서는 표창하고, 부진부서는 별도의 친절교육을 시키겠습니다.
  • 연 2회 이상 민원담당자 등을 대상으로 전문교육기관에 의뢰하여 체계적인 시민만족 행정 서비스교육을 시키도록 하겠습니다.

시민만족도 조사

  • 시민만족도 조사를 연 1회이상 실시하여 우수부서는 표창하고 부진부서에 대하여는 만족도 향상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진하겠습니다.
  • 시민만족도조사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서비스분야는즉시개선하여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시민의견 및 불편사항 연락하실 곳

대구광역시 홈페이지(www.daegu.go.kr) → 전자민원 → “민원신청”

  • 분야별 담당부서
    (우편ㆍ방문) 대구광역시 중구 공평로 88(동인1가 대구광역시청)
    분야별 담당부서의 전화번호와 fax번호
    분야별 담당부서(기관) 전화번호 FAX
    대구시청 대표전화 (국번없이) 120
    민원행정 행복민원과 803-3023 803-3019
    사회복지 복지정책관 803-3967 803-3959
    폐기물 관리 자원순환과 803-4231 803-4229
    건축․주택 건축주택과 803-4611 803-4609
    교 통 교통정책과 803-4741 803-4739
    세 무 세정담당관 803-2501 803-2499
    보건정책 보건건강과 803-4074 803-4069
    소 비 자 경제정책과 803-3225 220-3225
    관 광 관광과 803-3886 803-3879
    재난․재해 사회재난과(재난관리) 803-5961 803-5959
    안전관리과(안전관리) 803-5941 803-5939
    자연재난과(자연재해) 803-4551 803-2649
    토지정보 토지정보과 803-4664 803-4659
    소방행정 소방안전본부 350-4026 350-4019
    공사안전 건설본부 803-8016 803-8019
    도시철도건설본부 640-3581 640-3981
    차량등록 차량등록사업소 749-1012 749-1019
    공 원 공원녹지과 803-4341 803-4339
    상수도 행정 상수도사업본부 670-2115 670-2229
    보건환경연구원 보건환경연구원 760-1211 760-1333
    문화예술회관 문화예술회관 606-6115 606-6127
    농업기술센터 농업기술센터 980-3814 980-3820
    어린이회관 어린이회관 760-0608 803-5419
    농수산물도매시장 농수산물 도매시장 310-2214 803-5379
    종합복지회관 종합복지회관 550-6524 803-5329
    수 목 원 수목원관리사무소 640-4112 803-5489
    여성회관 여성회관 310-0114 803-5399
    동부여성문화회관 동부여성문화회관 605-3011 605-3099
    농산유통 농산유통과 803-3442 803-3439
    에너지 청정에너지과 803-3191 803-3189
    위 생 식품관리과 803-5913 803-5909
    환 경 환경정책과 803-4185 803-4179
    수 질 물관리과 803-4281 803-4279
    여성가족정책 여성가족정책관 803-4021 803-4019
    회 계 회계과 803-3071 803-3069
    콘서트하우스 대구콘서트하우스 250-1422 250-1429
    대구미술관 대구미술관 790-3000 803-5909
    체육시설 체육시설관리사무소 602-2002 803-5309

시민께서 협조하여 주실 사항

  • 모든 시민은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관계규정에 의거 민원 접수가 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신청인의 성명, 주소, 전화번호를 기재 하여야 합니다.
  • 동일 내용의 민원을 중복 제출하시는 것은 행정력 낭비를 가져올 수 있으니 자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시민의견은 시정발전과 투명행정 구현에 밑거름이 될 수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리며, 업무처리에서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공무원을 적극 알려 주시어 다른 공무원의 본보기가 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시민 여러분의 칭찬이 저희에게는 큰 힘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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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행복민원과
담당자
김광식
전화번호
053-803-3023
최근수정일
2017.0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