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 소방상식
  2. 소방시설 사용요령
  3. 소화기
페이스북공유 트위터공유

화재는 무엇보다 그 발생초기에 진압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화재를 초기에 진압할 수 있는 기구가 소화기이다. 또한 소화기는 화재발생시 건물내에 있는 사람이 가장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소방기구 중의 하나로써 화재를 초기에 진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소화기는 화재가 발생할 경우 단 한번 사용하게 되는 것이므로 그 중요성을 잊어버리고 방치해 두는 일이 많으나 만일의 경우를 대비하여 항상 소화기를 양호하게 관리하여 사용에 지장이 없도록 해야 한다.

소화기 종류

분말소화기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보급되어 있는 소화기로 인산암모늄이 주성분이며, 방사 된 약제는 연소면의 피복에 의한 질식, 억제작용에 의해 일반화재, 전기화재 등 모든 화재에 효과적이나 소화약제는 다른 종류의 분말 소화약제와는 화학성질이 다르므로 혼합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이 소화기는 건조된 분말을 주성분으로 하고 분말상태가 장기간 유지되도록 방습제 등을 첨가하여 용기본체에 충전하고 분말약제를 방사할 수 있도록 압축가스를 봉입한다. 이 압축가스의 봉입방법에 따라 용기 본체에 직접 봉입하는 축압식과 별도의 용기에 충전하여 소화기 본체에 부착하는 가압식이 있다.
이 소화기는 안전핀을 제거하고 손잡이를 누르면 봉판이 파괴되고 이 때 압축가스에 의해 약제를 방사하게 된다.

이산화탄소(CO2)소화기

이산화탄소는 고압으로 압축되어 액상으로 용기에 충전되어 있으며, 고압가스 용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중량이 무겁고 고압가스의 취급이 용이하지 못하다는 단점이 있으나 소화약제에 의한 오손이 적고 전기절연성도 크기 때문에 전기화재에 많이 사용된다.

하론소화기

할로겐 화합물 염화, 메탄 등으로 되어 있는 소화기로서 B, C급 화재에 쓰이고 사용 후 흔적이 없고 방출할 때에 물체에 전혀 손상이 없어 좋은 소화기이나, 가격이 비싸고 최근에는 프레온과 같이 오존층을 파괴하는 물질로 사용이 규제되어 생산량이 크게 줄었다.

소화기 사용방법

  • ① 안전핀을 뽑는다. 이때 손잡이를 누른 상태로는 잘빠지지 않으니 침착하도록 한다.
  • ② 호스걸이에서 호스를 벗겨내어 잡고 끝을 불쪽으로 향한다.
  • ③ 가위질하듯 손잡이를 힘껏 잡아 누른다.
  • ④ 불의 아래쪽에서 비를 쓸 듯이 차례로 덮어 나간다.
  • ⑤ 불이 꺼지면 손잡이를 놓는다. (약제 방출이 중단된다.)
1.당황하지 말고 침착하게 소화기를 불이 난 곳으로 가져간다. 2.소화기 손잡이의 안전핀을 뽑는다. 3.바람을 등지고 화점을 향하여 호스를 빼들고 손납이를 힘껏 움켜진다. 4.불길주위에서 부터 빗자루로 쓸 듯이 골고루 방사한다.
1.당황하지 말고 침착하게 소화기를 불이 난 곳으로 가져간다. 2.소화기 손잡이의 안전핀을 뽑는다. 3.바람을 등지고 화점을 향하여 호스를 빼들고 손납이를 힘껏 움켜진다. 4.불길주위에서 부터 빗자루로 쓸 듯이 골고루 방사한다.

현재페이지의 내용과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사용편의성 만족도
담당부서
소방안전본부 > 예방안전과
담당자
박민경
전화번호
053-350-4172
최근자료수정일
2024.0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