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dth 코로나 자매우호협력도시 relay web 사진전 제4회-우한편

존경하는 권영진 시장님과 대구시민 여러분, 아름다운 계절에 ‘랜선’으로 만나게 되었습니다.
 우한시와 대구시의 우호교류 5주년이 되는 해에 즈음하여, 우한시 인민정부와 천만명 우한시민을 대표해 대구광역시 정부와 대구시민 여러분에게 정성을 다해 인사드립니다! 긴 시간 우한의 경제사회 발전과 코로나 방역에 대구광역시 정부와 대구시민이 주신 지원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우한은 발전 중인 중국의 중심 도시이며, 장강 경제 벨트 3대 핵심 도시 중 하나입니다. 3,500년의 역사를 가진 도시로서, 장강과 한강이 합류하고 165개의 하천이 유유히 흐르며 166개의 호수가 별처럼 박혀 있습니다. 130만명의 대학생이 캠퍼스에서 청춘의 활력을 불어 넣고, 20개의 철도선과 104개의 항공노선을 보유한 교통의 요지입니다. 우한은 아름다운 산수풍경, 우월한 지리위치, 영웅적 정신을 가진 도시입니다.
 우리에게 작년 한 해는 잊을 수 없을 만큼 힘든 시간이었습니다. 시진핑 주석의 리더십 아래, 중앙정부와 전 중국 국민 및 해외 우호인사들의 지지 하에 약 3개월 만에 우한시는 코로나 방역의 결정적 성과를 이루어냈습니다.
 그리고 2020년 우한시의 GDP는 약 1.56만억위안으로 중국 도시 중 9번째로 세계 500대 기업 중 306개 기업이 우한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우한의 경제는 빠르게 회복하며 활력이 넘치는 모습으로 발전하고 있어 도시 호감도 또한 날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현재의 우한시는 새로운 발전 단계에 있어 새 발전이념과 발전방식을 실행하여 현대화의 새로운 여정이 시작되었습니다. 중국 경제중심, 중국 과학기술혁신 중심, 중국 무역물류 중심, 중국 국제교류 중심, 중국 지역금용 중심의 목표를 가지고 국제화 대도시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서로가 안다면 먼 곳도 가깝게 보이고, 만리도 이웃이 된다’는 말처럼 우한과 대구 결연 5주년을 맞아 이번에 개최하는 웹사진전을 계기로 코로나 방역 협력, 경제무역 교류 심화, 인문 교류 확대 등 지속적인 협력이 추진되기를 기대합니다. 양 도시가 우정의 배를 타고 바람과 파도를 가르며 나아가 한·중 간의 전략적 동반자관계에 함께 더 크게 기여하기를 바랍니다. 이번 웹사진전의 성공을 기원합니다! 우한과 대구의 우정이 영원하기를 바랍니다!우한시인민정부 시장 청용원(程用文)
 우리시와 중국 우한시는 2016년 3월 24일 우호협력도시 체결 이래 꾸준히 교류를 이어오고 있습니다.  지난해 코로나19의 발생으로 우한시는 세계 어느 도시보다 더 힘든 시간을 보냈습니다.도시 간의 교류는 글로벌 공동체 사회에서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연대와 협력의 과정입니다. 우한 사진전을 통해 “도시 우한”에 대해 새롭게 알아가는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동호(东湖) 녹색길
동호(东湖)는 대(大)자형으로 동쪽 연안에는 굴곡이 있고, 호수 남쪽에는 나무숲이 무성하게 있는 형태가 산을 안고 물에 둘러싸인 지형을 갖추고 있다.
면적은 항저우(杭州)에 위치한 서호(西湖)의 5배이다. 동호 한가운데를 가로지르는 녹색길(绿道)의 총 길이는 101.98㎞로 중국에서 가장 긴 녹색 도로였으며 길을 따라 아름다운 풍경이 많이 있어 세계 수준의 도로로 평가되었다.
시진핑 중국 주석은 2018년 4월 동호에서 모디 인도 총리를 만났다.
(사진 출처 : 우한시)
동호(东湖) 벚꽃정원
우한 동호 벚꽃정원은 동호 마산(磨山)에 위치하고 있다.
벚꽃정원은 260ac(에이커)의 벚꽃 바다와 수만 개의 벚꽃이 있으며 거의 모든 종류의 벚꽃이 있다. 3월 중순에 꽃이 피기 시작한다.
(사진 출처 : 우한시)
장한관(江汉关)박물관
1924년에 세워졌고, 약칭 우한관(武汉关)이라고 한다.
당시 청(淸) 정부가 한커우(汉口)에 설립한 세관이다. 외관은 르네상스양식으로 지어졌다. 건물 꼭대기에는 영국식의 중러우(钟楼)가 있고 시각을 알리는 종이 있다.
(사진 출처 : 우한시)
우한 광벨리 광장(Optics Valley Square)
우한동호국가자주혁신시범구 입구에 위치한 광벨리 광장은 2019년에 완공되었다.
광벨리 광장의 총 면적은 16만㎡이고 주 건물은 직경 200m의 원형이다. 조형물 성하(星河)의 높이는 13층 건물에 달하며 직경이 90m이다.
(사진 출처 : 우한시)
황학루(黄鹤楼)
우한시 장강(长江)가의 서산(蛇山)에 있는 누각으로 후난성 웨양시(岳阳市)의 악양루(岳阳楼), 장시성 난창시(南昌市)의 등왕각(滕王阁)과 함께 강남 3대 명루의 하나.
원화군현도지(元和郡县图志)에는 삼국시대 오(吴) 황무(黄武) 2년(223) 손권(孙权)이 군사적 목적으로 성을 쌓고 황학루(黄鹤楼)라고 명명하였다고 한다.
2007년에 국가 66개 5A급 관광구의 하나로 지정되었다.
(사진 출처 : 우한시)
장강과 한강의 합류
한강(漢江) 또는 한수이(漢水)는 장강의 최대 지류이다. 발원지는 산시성(陕西省) 한중시 닝창현이다.
후베이성(湖北省)을 북서쪽에서 남동쪽으로 가로질러 흘러 성도 우한에서 장강과 합류한다.
우한은 합류점에 입지하여 장강 우안의 우창(武昌), 한강 이북 좌안의 한구(漢口), 한강 이남 좌안의 한양(漢陽) 등 3지구로 이루어져있다.
(사진 출처 : 우한시)
우한박물관
우한박물관은 2001년 정식으로 문을 열었다. 우한박물관의 주요 전시품은 우한 지역에서 발굴된 고대 및 중세의 유물들이다.
소장품은 우한 고대사 전시관, 고대 문화 전시관, 고대 도예 전시관, 예술작품 전시관, 근현대 우한 전시관 이렇게 크게 5가지 분야로 나뉘어 전시된다. 전시품 가운데 원나라시대에 만들어졌던 백자 [사애매병(四爱梅瓶)]과 명나라 시대의 접시인 [오채인물반(五彩人物盘)] 등이 유명하다.
(사진 출처 : 우한시)
반용성(盤龍城) 유적지 박물관
우한시 황피구의 반용성 유적에는 3,500년 전의 은나라(상나라)대 방국의 도읍이 보존되어 장강 유역에서 발견된 유일한 은대 도시 유적으로서 알려져 있다.
(사진 출처 :우한시, 촬영자 : 곽검(郭剑)
서커스 역량(力量)
서커스 역량(力量)은 연기자들이 신체기교를 결합하고 서로 협조하여 반중력의 난이도가 높은 일부 동작을 완성하면서 서커스의 강과 유, 평형과 역량을 보여준다. 연기자의 연출은 멋지고 자극적이고 기교가 출중하며, 스릴, 예술과 보는 재미를 모두 갖추었다.
(사진 출처 : 우한시, 연출기관 : 우한서커스단)
서커스 여자 유술(柔术)
2006년에 제7회 중국우한국제서커스대회 방초(芳草)금상 수상작품. 연기자가 서로 협조하여 각양각색의 춤과 난이도가 높은 기교를 연출하는 것인데, 전체 동작이 깔끔하고 아름다우며 한 동작으로 연결되어 관중들이 이들의 명연기에 매료된다.
(사진 출처 :우한시, 연출기관 : 우한서커스단)
한극(漢劇) 예상장가(霓裳长歌)
한극(漢劇)은 후베이성(湖北省)을 중심으로 한 중국 전통극의 하나, 예전에는 ‘초곡(楚曲)’, ‘한조(漢調)’라고 했다. 현재까지 400여년의 역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경극의 어머니’라고 불린다. 2006년 6월, 한극은 중국 1차 국가급 무형문화재 명부에 등재되었다. 양귀비는 중국의 4대 미인(美人)중 한 명으로, 중국 역사상 최고의 미인으로 언급되곤 한다. 예상장가(霓裳长歌)는 양귀비와 당 현종의 사랑 이야기이다. (사진 출처 : 우한시, 연출기관 : 우한한극극장)
막대 인형극-인형춤「천년예송」
제7회 세계군인운동회 폐막식 공연 프로그램 중의 하나, 시경 명작 「갈대」를 읊는 소리에 맞춰 연기자들이 붉은색 치마를 입고 있는 우한 막대 인형을 조종하고 1.2미터에 달하는 수수(水袖)를 흔들며 초무(楚舞)의 ‘긴 소매, 가는 허리’의 부드러운 미를 연출하고, 한복(漢服)을 입고 한예(漢禮)를 갖추는 화하(華夏) 예의지국 및 군자유의덕원파(君子有為德遠播), 인의만회애무강(仁義滿懷愛無疆)의 문화소양을 선보인다.
(사진 출처 : 우한시, 연출기관 : 우한인민예술극단)
세밀 조각(목조 배 모형 조각)
초소형 조각 예술가가 목조 배 모형을 창작중이다.
(사진 출처 : 우한시, 촬영자 : 주위강(朱维江))
밀가루 조각
밀가루나 찹쌀가루를 반죽하여 여러 가지 형상을 빚는 중국의 전통 민속 공예이다.
(사진 출처 : 우한시)
까오치아오(장대다리 걷기)
높은 나무다리를 타며 놀고 있는 아이들.
(사진 출처 : 우한시, 촬영자 : 임신년(任新年))
초극(楚剧) 토막 치몽(癡夢 미몽)
초극은 후베이(湖北)지방의 전통극 중의 하나로, 후베이의 황강(黃岡)·샤오간(孝感) 일대의 화고희(花鼓戱)가 발전해서 이루어진 것이다.
(사진 출처 : 우한시 초극유한책임회사)
강성팔괴(江城八怪)-흙인형
우한의 흙인형 예술가 후좌린(胡作林) 선생님이 자화상을 창작하는 중이다.
(사진 출처 : 우한시, 촬영자: 오소칭(吴素清))
우한 장강 제2대교(武汉长江二桥)
우한 장강대교가 건설된 38년 이후, 우한 장강 제2대교가 1995년 6월 18일에 완공되어 개통되었다. 장강 위에 첫번째 특대형 프리스트레스 콘크리트 사장교(斜張橋)이다.
(사진 출처 : 우한시)
황학루 및 구이산타워
구이산(龟山)은 우한시 한양(汉阳)에 위치하고 명승고적이 많은 풍경구이다. 우한 장강대교를 통해 황학루가 있는 우창(武昌)의 서산(蛇山)과 연결된다. 구이산타워는 중국 최초의 철근 콘크리트 방송탑이다. 1986년 6월에 완공되었고 높이 221.2m, 해발 311.4m, 상대 높이 280m로 건축 당시 국내 1위를 차지했다.
(사진 출처 : 우한시)
유지우산(油纸伞)
대오리살에 방수천 또는 유지(油紙)를 발라 만든 우산이다. 수항태(苏恒泰)라는 유명한 브랜드가 있으며 1864년 한커우진(汉口镇)에 창립되었다.
(사진 출처 : 우한시, 촬영자 : 주버부(朱波夫))
나뭇잎 그림 창작
나뭇잎 이용하여 그림을 창작하는 무형문화유산이다.
(사진 출처 : 우한시, 촬영자 : 주버부(朱波夫))
녹송석(터키석) 금옥 장식품(출토된 유물 원본 및 복원본)
2014년 반용성 양쟈이완(盘龙城 杨家湾) 17번 무덤에서 출토되었다. 반용성에서 최초로 발견된 금옥으로 상감된 장식품이다. 상나라 시대 인민들의 정신 신앙의 증거품이다.
(사진 출처 : 우한시)
중산함(中山舰)박물관-중산함(中山舰)
중산함(中山舰)의 본래 이름은 융펑(永豐)이나 1925년에 기념하는 의미에서 쑨원의 별칭인 중산(中山)이라는 이름으로 개명되었다. 일본군을 막기 위해 양쯔강에 배치되었으나 1938년 10월 24일, 일본군 항공기들의 공격에 타격당해 침몰했다. 1997년 1월 20일, 중산함은 인양되었다. 이 후 복원작업을 시작했고, 복원작업이 완료된 뒤 중산함은 중산함박물관(中山舰博物馆)에 전시되었다.
(사진 출처 : 우한시)
서커스 독륜차
(사진 출처 : 우한시, 연출기관 : 우한서커스단)
초극(楚剧) 날아오는 오사모(飞来的乌纱帽)
(사진 출처 : 우한시)